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이 조이는 느낌 평소와 다른 느낌이라면?

카테고리 없음

by goonggme 2024. 8. 1. 19:26

본문

신체 특정 부분에 압박감,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 또는 귀에도 발생하는데,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그냥 방치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으로 목이 조이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오늘은 목이 조이는 느낌이 드는 이유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이 조이는 느낌이 드는 이유

목이 조이는 느낌

1. 인두 신경증

목구멍은 인후두라고 부르는데, 인후두 부위에 이상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인두 신경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최근에는 젊은 층의 연령대에서도 자주 발생합니다.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 조이는 증상, 인후통, 목에 벌레가 기어 다니는 듯한 느낌, 찌르는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두신경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신경과민, 정신병, 당뇨병, 내분비 질환, 식도암, 후두암, 갑상선 관련 질환, 만성 염증, 편도염, 약물 부작용 등 다양합니다.

 

2. 갑상선 종양

목 부분에 덩어리 또는 혹이 만져질 경우, 목소리가 쉬어 있고 약을 먹어도 치료되지 않는 경우, 음식을 먹고 음료수를 마실 때 무언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자주 사레들릴 경우, 마른 기침을 자주 하며 숨이 차고 목이 조이는 듯한 느낌이 있을 경우 갑상선 종양을 검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갑상선은 기도를 감싸는 형태로 위치해 있기 때문에, 종양이 있을 경우 목을 누르는 것 가은 압박감이 나타나게 됩니다.

 

3. 매핵기

삼키려고 해도 삼켜지지 않고, 뱉으려고 해도 뱉어지지 않는 매실의 씨앗과 같다고 하여 매핵기 라고 부르는 질환은 이비인후과의 검사로도 찾기 어려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데, 가장 먼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야 하고 심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목이 부어있는 듯한 느낌, 막히는 기분, 좁아진 느낌 등이 발생한다면 후두 신경증을 앓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목이 조이는 듯한 느낌, 증상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이비인후과 또는 호흡기 관련 병원을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가벼운 증상이라고 그냥 넘기지 마시고 평소와는 뭔가 다른 느낌이라면 꼭 병원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