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게임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게임 다운로드를 자주 하실 텐데요. 스팀 다운로드 속도는 서버 상태 및 여러 가지 환경요인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100MB 광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의 경우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500MB 또는 1G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의 경우 초당 다운로드 속도가 1MB만 나오는 등의 속도 저하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오늘은 스팀 다운로드 속도 올리는 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팀 설정 > 다운로드 메뉴에서 게임 플레이 중 다운로드 허용 버튼을 비활성화 합니다. 게임 중 대역폭에 제한을 주는 옵션이므로 게임 플레이 중 지장이 없다면 설정을 해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하단의 다운로드 캐시 삭제도 함께 하시면 다운로드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팀을 실행하고 있는 상태에서 작업 관리자 실행 후 좌측 메뉴에 있는 자세히를 클릭한 뒤 상단 검색창에 steam을 검색한 후 steam service 항목을 찾아 마우스 우클릭 후 우선 순위 설정 > 높음으로 선택합니다. 쉽게 말해 가용할 수 있는 PC의 자원을 steam에 먼저 할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가지 방법 중 가장 효과가 있는 방법입니다. 스팀 설정 > 다운로드를 확인해보면 다운로드 지역이 대부분 대한민국 서울, 혹은 부산으로 되어있을 것입니다. 만약 대한민국의 서버에서 많은 사람들이 다운로드를 하고 있으면 당연히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다운로드 서버를 우리나라와 가까운 일본 도쿄로 변경 후 다운로드를 하게되면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다운로드 서버 변경 시 스팀 클라이언트가 재실행되기 때문에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스팀 다운로드 속도가 안나올 때 속도 올리는 법 3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3번째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았지만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절대적이진 않기 때문에 오래 걸리는 작업이 아니니 3가지 방법을 실행해 보고 다운로드 속도를 올려 즐거운 스팀 게임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