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는 여행을 가면 지도를 펼쳐보고 나침반을 이용해서 운전을 했는데요. 요즘은 내비게이션이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길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침반은 길을 찾는 데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집에서 창이 어느 방향인지 등 일상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데 오늘은 나침반 보는 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나침반 쉽게 보는 방법과 동서남북 방향 찾는 방법을 바로 확인해 보세요.
※ 실제 나침반이 없다면 앱으로도 가능합니다.
나침반이 현재는 많이 필요 없지만 그래도 어린 시절 많이 이용할 수 있으니 기본은 아시는 게 좋습니다.
실제 나침반이 없더라도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략적인 부분만 맞기 때문에 실제 나침반을 이용하시면 좀 더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하니 그 점 참고해 주세요. 나침반에는 동그랗게 생긴 모양이 앞을 보면 ewsn 가 있으며 시계처럼 초침이 있습니다. 이건 동서남북 방향을 의미합니다.
먼저 나침반을 수평으로 평평하게 놓아주세요. 빨간색 침이 N북을 가리킬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빨간색바늘은 항상 북쪽을 향해 있기 때문에 이것이 나침반의 기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북쪽을 향해 맞춰주셨다면 동쪽, 서쪽을 각각 쉽게 구분하실 수가 있습니다.
지도에 표시된 북쪽 방향이 같도록 놓으면 좀 더 정확한 위치를 알 수가 있습니다 정확한 방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지도를 펼쳐두시고 그 위에 나침반을 얹어주시고 이때, 지도와 나침반 모두 위쪽 북쪽이 되도록 배치해 주시면 됩니다.
나침반의 빨간 바늘은 북쪽, 반대쪽은 남쪽입니다.
오른쪽은 동쪽이 되며 왼쪽은 서쪽이 됩니다.
나침반에는 도북, 자북, 진북 이렇게 3개의 북쪽방위가 있습니다.
도북은 지도상의 북쪽, 자북은 나침반 N극이 가리키는 북쪽, 진북은 언제나 변화지 않는 북쪽을 의미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부분만 알고 계시다면 나침반 보는 법 또한 쉽게 구분하실 수가 있습니다.
동쪽은 East의 E, 서쪽은 West의 W, 남쪽은 South의 S 북쪽은 North의 N 이 됩니다. 동서남북 사이 45도가 되는 각도의 방향에는 북동은 NE, 남동은 SE, 북서는 NW, 남서는 SW입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나침반의 뱡향을 나누어 보면 8개가 됩니다.
나침반 보는 법은 생각보다 간단해서 실제로 평평한 곳에 나침반을 올려놓고 본다면 방향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산이나 이사 후 방향을 확인할 때 위의 방법으로 나침반을 활용해 보시고 나침반이 없다면 앱을 다운로드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