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생의 남편 뭐라고 불러야 하나요? (오빠일 때, 언니일 때)

카테고리 없음

by goonggme 2024. 9. 25. 18:46

본문

호칭이라는 게 자주 만나고 자주 부르는 사이라면 굉장히 익숙하지만 동생의 결혼 등으로 새로운 가족이 생길 경우에는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그중 동생의 남편을 부르는 호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동생의 남편 뭐라고 불러야 하나요?

본인이 오빠인 경우

동생의 남편 뭐라고 불러야 하나요?

 

자신이 오빠라면 여동생 남편을 매제(妹弟) 또는 매부(妹夫)라고 부르면 됩니다. 매제 또는 매부라는 호칭은 손아래 누이동생의 남편을 뜻하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여동생의 남편이 본인보다 나이가 어리거나 동갑이라면 매제라고 부르면 되고, 본인보다 나이가 많다면 매부로 불러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로 매부(妹夫)는 누나의 남편을 부르는 말로도 사용됩니다. 누나의 남편은 대부분 매형이나 자형으로 부르지만 '매부'라고 불러도 무방합니다. 다만 누나의 남편이 자신보다 어리거나 동갑인 경우 매부라고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고, 누나의 남편이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경우라면 매형 또는 자형이라고 부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국립국어원 표준언어 예절 참조)

 

 

본인이 언니인 경우

동생의 남편 뭐라고 불러야 하나요?

 

본인이 언니라면 여동생의 남편을 제부(弟夫)라고 부르면 됩니다. 제부는 여자가 자기의 여동생의 남편을 부르는 말입니다. 이 경우 여동생의 남편이 자신보다 나이가 많아도 그냥 제부라고 부르면 됩니다.

 

 

호칭 주의사항

 

주위를 둘러보면 여동생의 남편을 '0서방'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은데, 이는 잘못된 호칭입니다. '0서방'은 장인어른이나 장모님이 사위를 부를 때 쓰는 호칭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본인이 오빠라면 여동생의 남편을 매제 또는 매부로 불러야 하고, 본인이 언니라면 제부라고 불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