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붕어빵 장사 얼마나 벌까? (길거리 붕어빵 창업 비용과 월 수익)

카테고리 없음

by goonggme 2024. 10. 20. 22:05

본문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유독 길었던 여름이 끝나고 추석 연휴가 지난 지 한 달 만에 날이 조금씩 추워지고 있습니다. 추운 날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게 길거리 붕어빵인데요. 학원가나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엔 길 건너마다 붕어빵 장사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길거리 붕어빵 창업 비용과 월 수익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길거리 붕어빵 창업 비용과 월 수익1길거리 붕어빵 창업 비용과 월 수익2

길거리 붕어빵 창업 비용과 월 수익

길거리 붕어빵의 시작


붕어빵의 원류는 일본 ‘다이야키(たい焼き)’ 즉 ‘도미빵’입니다. 도쿄 아자부주방에 있는 ‘나니와야(浪花家)’라는 가게에서 1909년 처음 만들었습니다. 이 도미빵이 1930년대 국내 소개돼 붕어빵으로 변신하여 1950~1960년대 미국 곡물 원조로 밀가루가 대량으로 들어오면서 널리 퍼졌습니다. 그 시절에는 돈이 없어 많이 먹지 못하는 사람들도 점심 대용으로 부담 없이 먹을 정도로 가격이 저렴했습니다.


하지만 1980년대 서서히 자취를 감추었으나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다시 등장하면서 누구에게는 새로운 창업 기회를 누구에게는 추억의 식품으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아쉽게도 오래가지 않아 노점들의 세금 문제로 인한 국민들의 질타를 받으며 도시 이미지 개선 목적으로 많은 노점상이 갈 곳을 잃어버렸고 원재료 상승률에 2년 전 코로나로 직격탄을 받으며 붕어빵을 비롯한 노점들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요즘엔 우스갯소리로 붕세권이란 말이 나오고 붕어빵 노점 위치를 알려주는 앱까지 등장하였습니다.

 

 

붕어빵 창업 비용


기본 붕어빵 마차가 있는데 가격은 150만 원 정도이며 반죽과 앙금을 써주는 조건으로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무상 대여해 주는 업체도 있습니다. 붕어빵을 사러 가서 붕어빵 마차를 보면 창업문의 무상대여같은 현수막이 작게 걸려있는 곳도 있습니다.


가스통 두 통이 필요합니다. 한 통은 일할 때 사용하며 가스를 다 쓰면 바로 교체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예비통 하나를 더 해서 두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 통 4만 원.


반죽과 앙금 등을 보관하는 아이스박스 3~5만 원.
반죽 한 봉지 5KG 8천 원.
팥 한 봉지 3KG 5천 원.
슈크림 2KG 6천 원.
LED 전구 10만 원.
붕어빵 담아주는 종이봉투 500매 기준 소 8천 원 대 1만 원.


붕어빵 마차 무료 대여 시 총 금액은 267,000원 정도가 나옵니다.

자리가 좋은곳이거나 맛있고 서비스도 잘 준다고 입소문이 난 곳이 아니면 재료값등을 제외하고 현실적으로 하루 5만 원 수준인 곳이 평균이라고 합니다.

 

붕어빵 창업의 단점 


추운 날씨에 밖에서 일합니다. 사실 밖에서 일하는게 힘들지 마차 안은 춥진 않습니다.
또 추운 날씨밖에 못합니다. 계절 간식이라 1년동안 붕어빵을 팔 순 없습니다.
일하는 주변에 가스통이 있는데 위험보다는 가스 냄새가 생각보다 많이 납니다.
그래도 근처 붕어빵 파는곳을 보면 줄도 많이 서있고 없어서 못 사는 경우도 많습니다.

모든 장사가 그렇지만 맛은 기본이상 하고 자리만 잘 잡으면 수익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