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할 거 없이 운동에 관심을 갖는 운동인들이 정말 많이 늘어났는데요. 최근엔 러닝이 인기가 많지만 꾸준히 필라테스나 헬스를 다니는 분들이 가장 많이 있습니다. 남자분들은 상관이 없지만 여자분들의 경우 한 달에 한 번꼴로 생리를 하게 되는데 생리 중에 필라테스나 헬스를 가도 괜찮을지 고민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셔서 오늘은 생리 중 필라테스, 헬스 해도 괜찮은 경우와 피해야 하는 경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의외로 많은 회원님들이 생리 중에 필라테스를 하는 게 좋은지, 며칠 쉬었다 나오는 게 좋을지 많이 물어보시곤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회원님들의 컨디션에 따라 다릅니다.
좀 더 명확히 알기 쉽게 생리기간에 운동을 해도 되는지 다뤄볼게요.
▶ 먼저, 생리중 필라테스를 피해야 하는 케이스에 대해 알아볼게요.
생리통이 심하면 운동을 집중을 못하고, 대체적으로 몸의 컨디션이 좋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온몸에 에너지가 다 빠져나가는 것처럼 저릿저릿하고 누워서 수면을 통해 에너지를 채워나가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생리통 약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컨디션에 따라서 운동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평균적으로 생리 첫날과 둘째 날이 양이 많은 편입니다. 어떤 분들은 생리기간 내내 생리
양이 많은 분들도 계시는데, 양이 많은 기간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필라테스 동작중에 Bridge나 Roll over와 같이 골반이 머리보다 위에 위치하는 동작이 있을 경우에는 운동에 집중을 못하거나
생리혈이 새는 경우가 있어서 레깅스에 번지다 보니 수업 도중 불편해하실 수 있습니다.
생리기간에 빈혈이 있거나 어지러움 또는 편두통이 있는 회원님들은 운동을 하루 이틀 쉬시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철분이 많은 음식을 챙겨드시는 게 좋습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운동하시는 것을 지양합니다!
▶ 생리 중 필라테스를 할 수 있는 케이스에 대해 알아볼게요.
보통 생리기간을 일주일로 놓고 본다면,
4~7일 차에는 운동하기에 무리가 없기 때문에 필라테스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원래 생리양이 적다면 마찬가지로 회원님 컨디션에 따라 운동하셔도 됩니다.
생리통이 없다면, 생리양이 많더라도 50분으로 짧은 시간 운동하기 때문에 템포를 착용하시거나 교체한 생리대로 산뜻하게 운동하신다면
샐 일이 없고, 충분히 운동에도 집중하실 수 있습니다.
> 생리 중인 회원들에게 권장되는 운동은 주로 몸을 부드럽게 움직이며
근육을 강화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운동입니다.
생리 중에 운동을 하는 것은 많은 여성들에게 유익한 것으로 입증되었는데 몇 가지 주요 이점을 소개해드리자면
몇몇 분들은 생리 중에 생리통이나 경련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을 수 있는데,
적절한 운동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면서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 활동을 통해 내분비 시스템이 활성화되고
신경 전달물질이 분비되면서 성장 호르몬, 엔돌핀, 세로토닌등이 포함됩니다.
특히
필라테스는 코어 근육 강화 운동으로 생리 중에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생리 중에 좋은 필라테스 운동 몇 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생리 중에는 호흡 운동이 몸의 긴장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딥 브레스(Breath Deep)나 립 브레스(Lip Breath)와 같은 필라테스 호흡 운동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롤링은 등을 마사지하고 척추를 유연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리 중에는 등이 뻐근해지거나 불편할 수 있으므로, 롤링을 통해 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플랭크는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며, 생리 중에도 수행하기에 적합한 운동 중 하나입니다.
쉬운 변형동작으로 다리를 굽힌 상태로 플랭크를 하거나,
무릎을 바닥에 대고 플랭크를 수행하는 등의 변형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플랭크의 상위 버전으로 생각할 수 있는 필라테스 동작중 하나로 control front facing carriage입니다.
이런 동작들은 생리 중에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회원님들이 편안한 수준에서 진행할 것을 권장드리며.
또한, 생리 중에 불편한 감정이나 증상이 있는 회원들에게는 필라테스를 통해 신체적인 안정감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PMS 생리 전 증후군이라고도 하죠.
여성이 생리 중에 호르몬의 변화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보니 컨디션 조절을 잘하고, 긍정적으로 기분 완화에 필라테스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컨디션이 가장 중요하며 필라테스나 헬스를 하더라도 평소 운동량의 80% 안쪽의 강도로 운동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생리양이 가장 많은 생리 첫날이나 둘째 날은 가급적 피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