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는 기본적으로 여유자금으로 하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급하게 자금이 필요하거나 어느 정도 수익이 나서 수익금액을 현금화하려고 매도 후 출금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주식을 처음 하게 되면 내 주식을 내가 팔았으니 바로 출금할 수 있는 거 아닌가 하겠지만 주식은 매도 후 일정 기간이 지나야 출금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주식 매도 후 출금 가능 날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식을 매도 후 출금 가능한 날짜는 거래일 이후 영업일 기준 2-3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국내 주식의 경우 3일 결제제도가 있어 매도 한 뒤에 실제 입금되는 것은 거래일로부터 3일째입니다. 즉, 화요일에 주식 매도를 진행한 경우 3일째인 목요일에 입금이 됩니다. 이 경우 영업일 기준이기 때문에 주말은 제외됩니다. 하루 정도의 일정 차이는 거래소의 결제 시스템이나 관련 규정에 따라 일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주식 매도를 금요일에 한 경우라면 영업일 기준 3일째인 화요일부터 출금이 가능합니다. 혹은 월요일에 매도 하였는데 중간에 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라면 목요일에 입금이 됩니다.
다른 주식을 매도하기 위에 기존에 갖고 있던 주식을 매도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 경우 주식 매매 입금일 전 판매한 주식의 금액이 실제 예수금으로 입금되지 않아도 해당 매도 금액을 투자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즉 정리하면 주식매도 후 다른 주식을 주문할 수 있는 '주문가능금액'은 있으나 '출금가능금액'은 영업일 기준 3일째에 가능한 것입니다.
보유 현금을 모두 주식투자금으로 사용할경우 긴급자금이 생길 때 출금이 지연될 수 있으니 매도 후 출금 가능 날짜를 미리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2024.10.12 - [분류 전체보기] - 증권사 주식거래수수료 비교 (주식거래 수수료 무료 증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