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위반 단속 과태료 고지서 집으로 안 오게 하는 방법 (과태료 고지서 들키면 안될 때)

카테고리 없음

by goonggme 2024. 11. 12. 21:38

본문

주정차나 신호위반 단속에 걸려 과태료를 납부할 일이 생기면 주소지로 고지서가 날아오게 됩니다. 대부분 과태료나 벌금 혹은 벌점에 신경을 쓰지만 간혹 가족에게 걸려서 잔소리를 듣게 될까 봐 고지서를 신경 쓰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위반 단속 과태료 고지서 집으로 안 오게 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반 단속 과태료 고지서 집으로 안 오게 하는 방법

위반 단속 과태료 고지서 집으로 안 오게 하는 방법

우선 아래의 방법은 본인이 과태료를 납부해야 할 상황이라고 인지한 상태이며(보통 속도, 주정차 등 무인단속 장비에 의한 단속), 고지서가 발송전인지 아닌지 애매한 경우에 확인 및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최대한 빨리 진행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고지서 발송 확률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1. 과태료 고지서 발송을 담당하는 지역 관공서 민원실이나 과태료 관련 담당 부서에 전화합니다.

 

2. 즉시 입금가능한 상황임을 알리고 입금 안내 요청(가상계좌 등) 및 고지서 발송취소를 요구합니다.

 

3. 과태료를 바로 입금한 뒤 정확한 확인을 위해 입금했음을 담당 부서에 알려줍니다.

 

4. 모바일 전자 고지(국민비서)를 미리 신청해 두면 종이 고지서 발송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 중 1,2,3번은 이미 과태료가 발생한 뒤에 취할 수 있는 방법이며, 4번의 경우는 미리 모바일 서비스를 신청해 두어 종이고지서를 받지 않는 방법입니다.

 

🔻단속에 걸렸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주차위반 단속 걸렸는지 확인 방법 (주정차 단속 적발 확인)

운전을 하다 보면 급하게 차를 정차할 일이 생기곤 합니다. 주정차위반은 당연히 하지 말아야겠지만 물건을 잠깐 받으러 가거나 화장실이 정말 급하거나 여의치 않을 땐 갓길에 차를 잠깐 세우

goonggme.tistory.com

 

이처럼 과태료 고지서가 날아오기 전, 미리 가상계좌 등을 발급받아 과태료를 사전 납부하면 고지서가 발송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문제는 내가 고지서를 받기 전엔 위반여부를 정확하게 알 수 없다는 것인데요, 속도위반 등의 과태료는 본인도 잘 모르는 애매한 경우가 많아 정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태료 및 범칙금 조회 및 납부, 미납내역 등 교통법규위반과 관련된 벌금 관련정보는 경찰청교통민원 24(이파인)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이파인에서 실시간 조회 시 보통 얼마나 지나야 과태료 내역이 뜨는지 정확한 기준은 알 수 없으나, 몇 분 또는 몇 시간 전 위반내역이 바로 나오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관련내용을 찾아보더라도 언제부터 정확한 확인이 가능하다고 명시된 내용이 없어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인터넷상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종합했을 때 대략적인 조회가능 시기를 정리해보면

 

위반이 확실한 경우

 

평일기준으로 3일 내에, 늦어도 일주일 내에(주말 포함)는 과태료 내역이 조회가 된다고 합니다.

 

위반이 아닌 경우

 

일주일이 지나도록 이파인에 내역이 조회되지 않는다면 단속되지 않은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주정차나 신호위반 단속에 걸렸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단속에 걸렸다면 과태료를 빠르게 납부하고 고지서가 날아오지 않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벌금보다 고지서의 잔소리가 더 무서우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06.09 - [분류 전체보기] -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위즈샷과 휘슬 서비스 비교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위즈샷과 휘슬 서비스 비교

주정차 단속 카메라에 걸려서 과태료 내보신 적 있으세요? 차량으로 서울 같은 복잡한 도심이나 주차 공간이 없는 동네를 가면 과태료를 물지 않을까 고민하면서 주차하신 적 있으실 겁니다. 당

goonggme.tistory.com